게시판

대학원 공지사항

[공지] 2025-2학기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 철학과 관리자

2025-2학기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2025-2학기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일정을 공지드립니다.

아울러 논문심사 과정 매뉴얼을 반드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학위청구논문 심사 관련 일정


구 분

일 정

내 용

  학위청구논문 심사

  2025년 9월 ~ 12월

  구체적인 심사일정은 학과 자율 결정

  학위청구논문 심사료 납부

  2025.12.19.(금)까지

  논문심사일 이전에

  신한은행 가상계좌로 납부

  논문심사대상 학생명단 및

  학생별 논문심사위원명단 제출

  2025.11.10.(금)까지

  각 학과 - 행정실

 ※박사학위 소지한 교내외 전임교원이아닌 경우, “위촉승인요청서” 사전 제출

  학위청구논문심사 결과 보고

  2025.12.19.(금)까지

 철학과 사무실  

  (학관 401호) 제출

  기타 서류 제출  2025.12.29.(월)까지

 철학과 사무실 

  (학관 401호) 제출



2. 주요 안내사항 및 서류 제출 내용


구 분

내 용

외부 심사위원

 석사학위 : 1인 이내 가능

 박사학위 : 1인 이상 필수, 3인 이내 가능

논문심사 절차

 구술 심사를 포함하여 논문심사실시

 석사학위 : 1회 이상 / 박사학위 : 2회 이상

논문 발표 실적

 2014학년도 입학한 박사학위/통합과정생은 재학 중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하여야 함

 ※ 반드시 1편이상은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이어야 함.


 가. 논문심사 대상자 확인

  - - 석사 Z0001 / 박사 Z0002 를 수강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논문심사 대상자를 확인함. 


 나. 연구윤리준수서약서 (붙임 6): 2025.11.3.(월) (철학과 사무실 [학관401호] 로 제출)

- 논문심사대상자 포함 2025-1학기 논문세미나 교과목 수강자 전원


 [※ 논문심사 대상자 본인 확인 내용] 

 * 논문심사비 납부 (논문심사 전)

 * 영어시험 합격 (2018-1학기부터 외국인학생은 영어 또는 한국어 시험) 및 제2외국어시험(해당학과) 합격

※ 심사대상확인서에 2025-2학기 제출예정으로 되어 있는 학생은 제출여부 반드시 확인 요망(영어시험 및 제2외국어시험 제출기간: 2025. 11. 17() ~ 11. 21())

 * 연구윤리교육 이수 (2014학년도 이후 입학생)

 *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제출 (붙임6)

 *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제출 (붙임7)  ※ 표절예방시스템 Turnitin(턴잇인) 자료 필수 (붙임 1 참고)

    (중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표절예방시스템 턴잇인(Turnitin)을 통한 유사도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에 대해 지도교수 확인을 거쳐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붙임6)를 제출)

 * 학술지 발표 실적 제출 (2014학년도 이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 (붙임8)

     -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발표하여야 졸업이 가능


 다. 논문심사 진행

 - 석사: 1회 이상 / 박사: 2회 이상(본심 1,2차) 


 라논문심사위원 구성 및 명단 제출: 2025.11.3.(월)까지

     - 제출 서류

        1)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명단(붙임2 서식 활용)

        2) 학위청구논문 외부 심사위원 '위촉 승인요청서' (교내외 전임교원이 아닐 경우)

        3) 학위청구논문 외부 심사위원 '신분증사본 및 통장사본' (외부 심사위원 전체 - 교내 시간강사 포함)


 마. 학위청구논문심사 결과보고2025.12.19.(금)(철학과 사무실 [학관401호] 로 제출)

 1)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학과 사무실에서 확인 (제출 불필요)

 2) 학위청구논문 심사최종종합보고서: 학과 사무실에서 확인 (제출 불필요)

 3) 연구윤리준수서약서 : 2025.11.3(월)까지 학과사무실로 제출(스캔본 제출 가능)

 4)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5) 박사학위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및 연구실적물 

     (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 반드시 1편 이상은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이어야 함

 6) 박사 통계조사 설문지: 교육부에서 박사학위 취득예정자를 대상으로 조사 

 7) 온라인 제출 논문 겉표지 사본 (학과사무실 서면 제출 / 도서관 온라인 제출)

 8) 인준서 날인본 사본 (원본대조필)  / 도서관 온라인 제출)


 바. 기타 서류 제출: 2025. 12. 29.(월)  (철학과 사무실 [학관401호] 로 제출)

 1) 논문 심사결과 현황표 (제출 불필요)

 2) 학위논문저작물 이용허락서 (자필서명 필) - 도서관 온라인 제출시 출력 가능

 3) 학위논문파일 제출 확인서 (자필서명 필) - 도서관 온라인 제출시 출력 가능


 [논문심사료_청구서(교내외) 및 환불신청서가 필요할 경우 학과사무실로 문의바랍니다. ]


*[도서관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관련 안내]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제출 (문의: 중앙도서관 02-3277-4614)

 1.  학생→중앙도서관 제출: 2025. 12. 19.(금) ~ 2025. 12. 26.(금)  1) 제출기간 내 24시간 제출가능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은 2025. 12. 19.(금) ~ 2025. 12. 26.(금이나, 온라인 제출 후 승인까지 1~3일까지 소요된다는 점, 학위논문 최종 결과물 제출 날짜를 고려하여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 :  lib.ewha.ac.kr/bbs/content/1_39384  확인 필수


2. 온라인제출 파일 : 원문 파일 + 인준서


1) 원문 파일
- 파일형식: PDF 만 가능
- 파일명: 임의지정 / 마침표(.)는 사용불가
- 파일용량: 원활한 원문서비스를 위해 100MB 이하 권장
- 파일갯수: 3개 까지 분할 가능 (단, 분할 시 논문 내용 순서대로 업로드)
- 원문 파일 내용의 인준서: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성함" 필수입력 / 교수님 성함만 있으면 됨

2) 인준서 (필수)
- 파일형식: PDF 만 가능 (온라인 제출 전 인준 완료해야 함)
- 교수님 날인된 인준서는 칼라 스캔하여 원문파일 업로드 시, pdf 파일 별도 등록 (필수)

3. 온라인제출 절차


 가. 제출방법

 1) 전자파일을 도서관홈페이지 학위논문 온라인제출 사이트에 직접 제출

 2) 제출사이트: [도서관홈페이지>컬렉션>디지털 이화>dCollection EWHA] 

 (https://dcollection.ewha.ac.kr)

 3) 온라인 제출 후, 도서관에서 논문 접수완료(승인) 문자메세지를 받으면 [dCollection EWHA>제출내역]에서 <학위논문 저작물이용허락서> 및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를 출력하여 소속 학과로 제출 (도서관에 제출하지 않음)

 4) 온라인 제출 후, 승인까지는 1~3일 소요됨


 나. 유의사항

 1) 2024학년도 2학기부터 인쇄본 없이 온라인 파일만 제출하는 방식으로 변경 

 2)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 및 관련 안내문 숙지 후 전자파일 제작 (도서관에서 서식 확인 불가) 

 3) 도서관 반송사유

 -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에 따른 페이지 넘버링 확인 

 (로마숫자, 아라비아숫자 반드시 지킬 것) 

 - 본문 파일 내 인준 페이지에 교수님 성함 반드시 기입 (오타, 누락 되지 않도록 주의)


4. 학위논문체제


  가. 홈페이지 참조: 일반대학원홈페이지(http://graduate.ewha.ac.kr)학사안내학위수여/논문심사및제출서식학위청구논문체제” 및 학위청구논문 템플릿”)

 (※ 2025-1학기부터 학위청구논문체제 및 템플릿이 개편되었으니 학위논문 작성 전 확인 바랍니다)


 나. 표지와 표제지의 학년도 및 졸업년도와 제출일

 <서식1> 표지 

 좌측상단에 있는 학년도2025학년도라 기재, 하단의 년도는 졸업년도로 2026으로 기재함.

 <서식3> 표제지

 중간의 제출년월은 논문 제출월로써, 2025년 9월 ~ 2025년 12 이전으로 기재함. 

 나. 표지와 표제지의 학년도 및 졸업년도와 제출일



5. 박사학위논문 공표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받은 날부터 1년 이내에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박사학위 논문을 공표하여야 함. 다만, 공표함이 적당하지 아니하다고 교육부장관이 인정하는 때에는 예외로 함


※ 공표 형태

 단행본 발간, 관련학회지 게재(제OO권 제OO호), 외국국제학술지 게재, OO학술세미나 발표, 기타방법 공표 (기타 방법은 본교 도서관 홈페이지 공개를 의미함)



 ※ 그 외의 학위논문관련 사항은 일반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uate.ewha.ac.kr/) - 학사안내 – 학위수여/논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붙 임 : 1.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1부

         2. 학위과정별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명단 서식 1부

         3.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서식 1부

         4. 학위청구논문심사 최종 종합보고서 서식 1부

         5. 학위청구논문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 1부

         6.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서식(논문,대체제도 공통) 1부

         7.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서식 1부

         8. 박사학위/통합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서식 1부

         13. (추가) 외부 논문심사위원 위촉 승인 요청서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