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학기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2025-1학기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2025-1학기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일정을 공지드립니다.
아울러 논문심사 과정 매뉴얼을 반드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학위청구논문 심사 관련 일정
구 분 | 일 정 | 내 용 |
학위청구논문 심사 | 2025년 3월 ~ 6월 | 구체적인 심사일정은 학과 자율 결정 |
학위청구논문 심사료 납부 | 2025.6.20.(금)까지 | 논문심사일 이전에 신한은행 가상계좌로 납부 |
논문심사대상 학생명단 및 학생별 논문심사위원명단 제출 | 2025.5.16.(금)까지 | 각 학과 - 행정실 ※박사학위 소지한 교내외 전임교원이아닌 경우, “위촉승인요청서” 사전 제출 |
학위청구논문심사 결과 보고 | 2025.6.25.(수)까지 | 철학과 사무실 (학관 401호) 제출 |
기타 서류 제출 | 2025.6.30.(월)까지 | 철학과 사무실 (학관 401호) 제출 |
2. 주요 안내사항 및 서류 제출 내용
구 분 | 내 용 |
외부 심사위원 | 석사학위 : 1인 이내 가능 박사학위 : 1인 이상 필수, 3인 이내 가능 |
논문심사 절차 | 구술 심사를 포함하여 논문심사실시 석사학위 : 1회 이상 / 박사학위 : 2회 이상 |
논문 발표 실적 | 2014학년도 입학한 박사학위/통합과정생은 재학 중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하여야 함 ※ 반드시 1편이상은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이어야 함. |
가. 논문심사 대상자 확인
- - 석사 Z0001 / 박사 Z0002 를 수강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논문심사 대상자를 확인함.
나. 연구윤리준수서약서 (붙임 6): 2025.4.10.(목) (철학과 사무실 [학관401호] 로 제출)
- 논문심사대상자 포함 2025-1학기 논문세미나 교과목 수강자 전원
[※ 논문심사 대상자 본인 확인 내용]
* 논문심사비 납부 (논문심사 전)
* 영어시험 합격 (※2018-1학기부터 외국인학생은 영어 또는 한국어 시험)
* 연구윤리교육 이수 (2014학년도 이후 입학생)
*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제출 (붙임6)
*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제출 (붙임7) ※ 표절예방시스템 Turnitin(턴잇인) 자료 필수 (붙임 1 참고)
* 학술지 발표 실적 제출 (2014학년도 이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 (붙임8)
다. 논문심사 진행
- 석사: 1회 이상 / 박사: 2회 이상(본심 1,2차)
라. 논문심사위원 구성 및 명단 제출: 2025.5.16.(금)까지
- 제출 서류
1)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명단(붙임2 서식 활용)
2) 학위청구논문 외부 심사위원 '위촉 승인요청서' (교내외 전임교원이 아닐 경우)
3) 학위청구논문 외부 심사위원 '신분증사본 및 통장사본' (외부 심사위원 전체 - 교내 시간강사 포함)
마. 학위청구논문심사 결과보고: 2025.6.25.(수) (철학과 사무실 [학관401호] 로 제출)
1)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학과 사무실에서 확인 (제출 불필요)
2) 학위청구논문 심사최종종합보고서: 학과 사무실에서 확인 (제출 불필요)
3) 연구윤리준수서약서 : 2025.4.10(목)까지 학과사무실로 제출(스캔본 제출 가능)
4)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5) 박사학위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및 연구실적물
(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 반드시 1편 이상은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이어야 함
6) 박사 통계조사 설문지: 교육부에서 박사학위 취득예정자를 대상으로 조사 (붙임 파일 추후 추가예정)
7) 온라인 제출 논문 겉표지 (학과사무실 서면 제출 / 도서관 온라인 제출)
8) 인준서 날인본 사본 (원본대조필) / 도서관 온라인 제출)
마. 기타 서류 제출: 2025. 6. 30(월) (철학과 사무실 [학관401호] 로 제출)
1) 논문 심사결과 현황표 (제출 불필요)
2) 학위논문저작물 이용허락서 (자필서명 필) - 도서관 온라인 제출시 출력 가능
3) 학위논문파일 제출 확인서 (자필서명 필) - 도서관 온라인 제출시 출력 가능
[논문심사료_청구서(교내외) 및 환불신청서가 필요할 경우 학과사무실로 문의바랍니다. ]
*[도서관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관련 안내]
바.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제출 (문의: 중앙도서관 02-3277-4614)
1. 학생→중앙도서관 제출: 2025. 6. 20.(금) ~ 2025. 6. 27.(금) 1) 제출기간 내 24시간 제출가능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은 2025. 6. 20.(금) ~ 2025. 6. 27.(금) 이나, 온라인 제출 후 승인까지 1~3일까지 소요된다는 점, 학위논문 최종 결과물 제출 날짜를 고려하여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 : lib.ewha.ac.kr/bbs/content/1_39384 확인 필수
2. 온라인제출 파일 : 원문 파일 + 인준서
1) 원문 파일
- 파일형식: PDF 만 가능
- 파일명: 임의지정 / 마침표(.)는 사용불가
- 파일용량: 원활한 원문서비스를 위해 100MB 이하 권장
- 파일갯수: 3개 까지 분할 가능 (단, 분할 시 논문 내용 순서대로 업로드)
- 원문 파일 내용의 인준서: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성함" 필수입력 / 교수님 성함만 있으면 됨
2) 인준서
- 파일형식: PDF 만 가능
- 교수님 도장, 사인 등이 날인된 인준서는 칼라 스캔하여 원문파일 업로드 시, 별도 등록(필수)
3. 온라인제출 절차
1) 온라인제출 사이트 접속: 도서관홈페이지>컬렉션>디지털 이화>dCollection EWHA [http://dcollection.ewha.ac.kr]>로그인(우측상단)>학위논문제출(상단중앙)
* dCollection 사이트로 직접 로그인 시, 오류메세지가 보이면,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먼저 로그인 후 dCollection 사이트로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학위논문 온라인제출 완료 (개인정보수집동의 > 인준서 및 원문파일 업로드 >메타정보입력 >저작권동의정보 선택 >최종확인)
* 저작권동의: 반드시 교수님과 상의한 대로 기입 (조건부동의, 비동의)
* 최종확인 단계에서 메타정보, 원문정보 등을 한번 더 확인하고 누락된 사항을 반드시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온라인제출 학위논문 도서관 확인
- 도서관 업무시간: 평일 오전 9시~12시 / 오후 1시~5시 (점심시간, 주말 및 공휴일 제외)
- 확인 소요시간: 제출 후 1~3일 소요
4) 온라인제출 학위논문 확인 결과 문자메시지(SMS) 발송
- [처리완료] → [제출내역]에서 저작권동의서(저작물 이용허락서) 및 제출확인서(파일 제출확인서) 출력 후 소속 대학원에 제출
- [반송] → [제출내역]에서 반송사유 확인 후 재제출
5) 주요 반송사유
- 원본파일 인준서에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성함 입력 누락
- 인준서에 교수님 도장, 사인 누락
- 페이지번호 부여 오류(중복, 누락)
- 메타정보에 국문초록(논문개요)·영문초록(Abstract) 입력 누락
- 암호설정, 파일 깨짐 등으로 인한 파일 확인 불가, 등
4.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학위논문 파일 납본 동의서를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제출기간: 2025년 6월 20일~ 2025년 7월 15일
5. 유의사항
1) 도서관에서는 학위논문 서식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를 반드시 직접 확인하여 논문을 작성.
서식 관련 ☞ [대학원홈페이지]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 및 템플릿 안내
2) 온라인제출 후 확인 완료된 학위논문은 수정 불가합니다. 확인 완료된 학위논문의 수정은 인문대 행정실을 통해 진행됩니다.
붙 임: 1.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제출 안내문 1부.
2. 학위과정별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명단 1부
3.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1부
4. 학위청구논문심사 최종 종합보고서 1부
5. 학위청구논문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서식) 1부.
6. 연구윤리준수서약서(논문, 대체제도 공통) (서식) 1부.
7.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서식) 1부.
8. 박사학위/통합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서식) 1부.
13. 외부논문심사위원_위촉승인요청서 1부. 끝.